“공포지수?”
시카고옵션거래소 VIX 지수 (VIX) 60돌파?
‘공포지수’ 하루 77% 급등, 연중 최고
VIX 지수 흔하게 공포와 패닉지표라 말합니다.
공포구간은 30을 지나면 공포라 말하고,
패닉구간은 60을 지나면 패닉이라 말합니다.
현 VIX 지수는 60을 다가서고 있는 패닉에 가까운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VIX 지수란?
시카고 옵션 거래소(CBOE)에서 개발한 주식 시장의 변동성을 측정하는 지수입니다.
VIX 지수는 “공포 지수”라고도 불리며, 주로 S&P 500 지수 옵션의 가격을 기반으로 합니다.
이 지수는 투자자들이 앞으로의 시장 변동성에 대해 기대하는 바를 반영합니다.
금일 VIX 지수는 65를 찍고 내려오는중
1. 변동성 측정
: VIX 지수는 주식 시장의 30일 간의 예상 변동성을 측정합니다. 높은 VIX 지수는 시장의 큰 변동성을 의미하며, 낮은 VIX 지수는 상대적으로 안정된 시장을 의미합니다.
2. 투자 심리 반영
: VIX 지수는 투자자들의 심리를 반영합니다. VIX 지수가 높을 때는 시장 참여자들이 더 큰 변동성을 예상하고 공포감이 높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반대로 VIX 지수가 낮을 때는 시장이 상대적으로 안정적이라는 의미입니다.
(VIX지수가 참고로 10 근처에 있으면 시장이 방심하고 있어서 급락이 나올 수 있는 상황으로도 해석해 볼 수 있습니다. 최근 차트를 보면 역시나 10 근처)
(물론 무조건 10 근처에 있다해서 당장 다음날부터 폭락을 하는건 아닙니다. 시장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나 10 근처에서는 조심할 필요는 있는 지표입니다. 또 10 근처에 있다고 투자를 안하기에는 너무 많은 시간동안 투자를 하면 안되는 상황이죠, 즉 경계할 필요가 있다. 참고로 5/6일부터 10 근처였는데 5/6일부터 매매 안하면 3개월 매매 못하죠.)
3. 헤지 및 투기 수단
: 투자자들은 VIX 지수를 이용해 포트폴리오의 변동성을 헤지하거나, 시장의 변동성을 예측하여 투기 목적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주가가 내리든 오르든 어느 한 방향으로 급격하게 움직일 거 같을 때 VIX가 출렁입니다.
30을 넘어가면 사람들이 주식을 던지기 시작한다는 소리인데.. 이번 하락에는 30을 넘어도 개인이 사고 있었습니다 60근처 오고나서 던지기 시작합니다.
최근 60을 넘어간건 2020년 코로나때 겪었습니다.
2008년도 금융위기에 VIX 지수는 80가까이 올랐습니다.
VIX가 쓰이는 이유는 급격하게 증시가 붕괴하기 전에 상승하는 추세를 보여줬는데 이번 상승은 하루만에 나타난 현상입니다
지난주 까지만 해도 30 아래였습니다.
즉 이런 패닉은 갑자기 와서 누구도 예측을 할 수 없었다는 점…
우리가 여기서 중요하게 생각해야 하는 부분은!
VIX 지수가 역사상
40을 넘어갈 때
주식을 사면 승률이 100%에 가깝다는 점.
90년도 이후 VIX가 40을 넘은 상황은 5번 있었습니다.
러시아 채무불이행
글로벌 금융위기
닷컴버블
코로나
유럽 재정위기
이런 모습을 종합하면 제가 항상 말씀드리는….
주식은 사람들이 두려움에 떨고 도망치면 승률이 높아지는 이상한 시장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