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투자 성향을 파악하라! (1)

내 투자 성향을 파악하라!

 

많은 투자자들이 본인의 투자 성향이 어떤 지 잘 모릅니다. 투자 성향을 파악 하는게 주식을 시작하기에 앞서 가장 중요한 기본이라 생각합니다. 투자 성향은 두가지로 나눌 수 있다 생각합니다. 첫째, HTS를 잘 못 보는 투자자 둘째, HTS를 자주 확인하는 투자자(전업투자자 포함), 별거 아니라 생각할 수 있지만 투자에 정말 중요하고 종목을 고르는데 중요한 핵심입니다. 손자의 명언중 “적을 알고 나를 알면 백 번을 싸워도 위태롭지 않다” 라는 명언이 있듯이 내 성격이 급한지 느긋한지도 빠르게 파악해야 종목을 고르고 투자하는데 있어 성공할 수 있는 확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시장을 잘 못 보는 직장인이라 하면 당연 단타나 단기 성향을 가진 종목보다는 중장기 종목을 모아가는 전략이 필요하고 시장을 자주 볼 수 있는 투자자라면 단기나 단타도 매매할 수 있는 방법을 공부해야 합니다. 필자가 생각하는 개인적인 생각은 단타는 굉장히 어려운 매매 방법으로 단기 계좌와 중장기 계좌를 나눠 포트를 관리 하는게 가장 바람직하다 생각합니다.

 

필자는 이런 식으로 계좌를 관리합니다. 필자 성향은 당연 단타 단기 중기 장기 모든 투자를 다 해보았지만 결론적으로 단기와 중장기를 관리 하는게 내 성향에 맞아서 10의 숫자가 있다면 단기는 여유롭게 증시를 자주 볼 수 있을 때 5라는 숫자를 단기 계좌에 편입하고 나머지 3을 중장기 계좌에 편입 나머지 2는 현금을 꼭 보유하고 있다 좋은 기회가 오면 추가로 자금을 투입하는데 사용을 합니다. 또는 다른 일로 계좌를 볼 수 없는 상황에는 단기에 3 중장기 계좌에 5 나머지 현금 2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런 식으로 항상 본인에 성향에 맞는 투자 방법을 찾아야 계좌 관리도 쉬워지고 매매도 더 여유로워 질 수 있습니다. 단, 반드시 계좌는 2개로 나누어서 관리하기 편하게 하나는 단기 하나는 중장기로 만들어 매매를 합니다.

 

주식에는 정답이 없습니다. 실수를 반복하지 않고 나에게 유리한 조건으로 만들어 가면 반드시 승리하게 되어 있습니다. 여러분도 본인만의 방법을 생각해 보시 길 바랍니다. 본인이 투자하기에 지금 상황이 어떤가? 또 어떤 매매 방법이 내 생활에 지장 없이 투자할 수 있는가?

 

단타 – 당일 매수 당일 매도 차익을 노리는 방식

단기 – 1~3주 안으로 수익을 낼 수 있는 종목

중장기 – 매집 이후 3개월에서 1년 이상 꾸준한 상승을 보일 수 있는 종목

 

*단타, 단기, 중장기 기간은 투자자마다 다릅니다. 제 기준에서 말씀 드린거니 참고만 하시 길 바랍니다. *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