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옵트로 (222160) 기업정보 기업분석 AI용 GPU 핵심부품 FC-BGA 기술력 보유

바이옵트로 (222160) 기업정보 기업분석 AI용 GPU 핵심부품 FC-BGA 기술력 보유

최근 반도체 기업 포스팅을 진행했습니다. 금일은 반도체와 밀접한 연관이 있는 바이옵트로에 대해서 분석해 보았습니다. 평균 거래량이 많이 없는 기업이니 투자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바이옵트로 주가 덩실덩실…스마트팩토리 왜 뜨나

26일 한국거래소의 정보에 따르면, 해당 기업의 주가가 이날 오후 10% 상승하여 5940원에 거래되고 있습니다. 이는 장기 하락 추세에서 벗어나려는 시도로 해석되고 있으며, 특히 외국인 투자자들이 20거래일 동안 매수 우위를 보이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러한 상황은 스마트팩토리 관련주가 부각되면서 해당 기업이 수혜를 받고 있다는 점에서 오는 것으로 분석되고 있습니다. 스마트 팩토리란 센서, 통신, 인공지능(AI) 등의 첨단 기술을 활용하여 제조 공정을 자동화하고 최적화하는 공장을 의미합니다. 이는 제조 공정의 효율성과 생산성 향상, 품질 개선, 그리고 비용 절감에 크게 기여하는 요소입니다.

바이옵트로는 특히 비전 및 계측 기술을 활용한 반도체 substrate 검사장비 제조와 인공지능 기반 로봇 시스템, 그리고 공장 자동화(FA) 장비의 토탈 솔루션 제공을 주된 비즈니스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국내에서 유일하게 4종의 PCB를 검사할 수 있는 BBT 장비 라인업을 갖추고 있어, 이 분야에서 세계 2위의 위치를 차지하는 전문 기업으로 성장하였습니다. 이는 국산화의 기반을 더욱 탄탄히 하는 계기가 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바탕 위에서, 바이옵트로의 주가 상승세는 투자자들의 기업에 대한 높은 기대감과 시장의 긍정적인 반응을 반영한 것으로 보여지고 있으며, 앞으로도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한 다양한 노력이 기대된다는 점을 강조하고 싶습니다.

바이옵트로 주가 강세, 반도체 기판 제조용 검사기 출시

바이옵트로, 日 독점 FC-BGA BBT 장비 국내 최초 개발…삼성 등 20개 이상 기업 수요처

인공지능(AI) 시장의 확대와 함께 볼그리드어레이(FC-BGA) 시장에서의 수요 증가 속에, 바이옵트로가 일본 기업이 독점하고 있는 전기검사기(BBT) 장비 분야에 국내 최초로 도전하며 새로운 파장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이 바이옵트로는 삼성전기부터 시작해 일본, 대만, 중국 등 약 20개 이상의 기업에 이르는 넓은 수요처를 갖고 있으며, 특히 일본의 N사에 이어 전 세계에서 두 번째로 이 분야의 기술 개발에 성공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바이옵트로는 올해 말까지 플립칩 FC-BGA용 전기검사기 장비를 출시할 계획을 가지고 있으며, 이를 통해 매출 극대화 및 지속 가능한 성장을 추구할 것이라 밝혔습니다. 새롭게 개발된 이 장비는 인쇄회로기판(PCB) 내부의 전기적 연결 상태를 검사하는 기능을 하며, 바이옵트로가 지난 20년간 주력으로 생산해 온 BBT 장비 기술을 바탕으로 FC-BGA 제품에 맞게 특화하여 개발되었습니다.

신제품은 유니트 타입과 쿼드 타입 두 가지로 구분되며, 일본 N사의 ‘G-시리즈’와 대등한 성능을 자랑하면서도, 국산화의 이점을 살려 가격 경쟁력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수요처는 국내외 대형 기업을 포함해 다양하며, 특히 5G, AI, 클라우드 기술의 발전과 함께 반도체의 고성능화 추세가 고성능 패키지 기판 수요 증가를 견인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FC-BGA 시장은 앞으로 5년간 연평균 11%의 성장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바이옵트로의 지난해 실적은 매우 좋지 않았습니다. 반도체 전반적 업황이 좋지 못해서 입니다. 연결 기준 매출액은 124억 원에 그쳐 전년 대비 절반에 불과했으며, 영업이익 역시 48억 원의 흑자에서 5억3848만 원의 적자로 전환되었습니다. 바이옵트로 측은 “반도체 시장의 부진이 실적 악화의 주요 원인”이라며, 올해의 바이옵트로 실적에 대해서는 아직 미정이라고 전했습니다.

이처럼 바이옵트로는 새로운 BBT 장비 출시를 통해 시장에서의 입지를 더욱 공고히 하고, 바이옵트로의 실적 회복 및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루고자 하는 강력한 의지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국내 기술의 세계적인 경쟁력을 강조하고, 더 나아가 국가 경제에도 기여하는 모습을 보여줄 것으로 기대됩니다.

바이옵트로 기업분석

바이옵트로는 검사 장비와 공장 자동화(FA) 장비에 대한 종합 솔루션을 제공하는 글로벌 자동화 장비 기업으로, 반도체 기판의 전기적 검사장비, 자동 스크류 체결기, FA 자동화 장비 등을 설계하고 제조하여 국내외 고객들에게 공급하고 있습니다. 설립 이후, 지속적인 사업 확장과 기술 업그레이드를 통해 성장을 거듭해왔으며, 반도체기판 검사장비 분야에서 다양한 제품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반도체 검사 장비 시장은 반도체 제조 공정의 고도화 및 적층 단수의 증가 등으로 인해 기술적 난이도가 상승하고 있습니다. 또한, AI 반도체의 발달로 용량과 처리 속도가 변화하면서 테스트 시간이 증가하고 있으며, 반도체 불량 이슈로 인해 이 분야의 중요성이 점차 확대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바이옵트로㈜는 기존의 FPCB, PACKAGE, HDI 전기적 검사 장비 공급을 넘어 FC-BGA 제품과 차량용 전장 제품의 PCB 검사 등 새로운 제품 영역으로 확장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다양한 검사 솔루션과 공장 자동화를 통한 제품 품질 향상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바이옵트로의 주요 제품으로는 FPCB 검사기 (Model: F-550), PACKAGE PCB 검사기 (Model: C-50), HDI PCB 검사기 (Model:H-30) 등이 있으며, FC-BGA 제품 검사기 (Model: AT-7U/ AT-7Q) 개발을 통해 더욱 성장할 기반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또한, 스크류 체결기 시장에서도 주요 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특히 TV 시장에서는 삼성전자와 LG전자가 전체 시장의 약 40%를 차지하며 선두를 달리고 있습니다. 바이옵트로㈜는 이들 기업의 TV 생산 공정에 필요한 스크류 자동 체결기를 국내외에 100여 대 공급하며 성공적인 사업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프리미엄 TV에 대한 수요 상승에 따라 품질 향상, 생산성 증가, 원가 절감을 위한 설비 투자가 지속되고 있으며, 새로운 Side(측면) 체결기 개발에 성공하여 앞으로의 시장 확대와 성장이 기대됩니다.

PCB(인쇄회로기판)는 전기적 연결을 만들기 위해 특정 설계에 따라 전기 부품을 배치하고 배선하는 기술입니다. 이 기술은 현대 전자 제품에 필수적인 부분으로, 첨단 IT 제품이나 산업용 기기에 특히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자동차 전장, IT 시장의 성장 및 스마트폰 기술의 발전과 같은 여러 요인으로 인해 PCB 산업은 계속해서 성장할 것으로 보입니다.

역사적으로, 진공관 시대에는 PCB가 필요하지 않았지만, 그 이후로는 전자 부품 기술의 빠른 발전과 함께 PCB 기술의 중요성이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저가격, 친환경 제품, SIP(System in Package), CSP(Chip Size Package), COB(Chip on Board) 등과 같은 다양한 신기술이 개발되고 있으며, 광 PCB 개발 단계에 이르기까지 기술의 범위가 확장되고 있습니다.

한국은 PCB 생산량과 기술에서 많은 발전을 이루어, PCB 생산 강국으로 자리매김했습니다. 최근 PCB 업체들은 스마트폰, 반도체, 태블릿 PC 등을 중심으로 PCB의 중요성을 높이 평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맥락에서 바이옵트로는 PCB 제조 공정의 최종 단계에서 사용되는 중요한 설비를 제공합니다. 바이옵트로의 기술은 Solder Mask Open 회로에서 배열된 도전 금속판을 사용하여 각 제품의 회로 결함 여부를 테스트하고, 기판의 전기적 신뢰성을 확인합니다.

PCB 성장 이유

국내 기판 시장은 F-PCB의 성장으로 인해 확대되고 있습니다. 이는 주로 해외 스마트폰 제조사들이 OLED 디스플레이용 RF-PCB를 대량으로 사용하기 시작하면서 더욱 두드러졌습니다. 또한 국내 스마트폰 제조사들의 시장 점유율 확대와 듀얼 카메라 채용 등으로 인한 수요 증가도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특히, 설비 투자 부문에서는 42.6%라는 높은 성장률을 기록하며 이러한 추세를 확실히 보여주고 있습니다.

2018년 이후 OLED 디스플레이용 FPCB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플렉시블 기판 시장이 크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특히 2020년부터는 고밀도 HDI 기판이 MSAP 기술을 적용한 SLP 기판으로 대체되면서 더욱더 변화의 기류가 강해질 전망입니다. 중국 스마트폰 제조사들의 고급 제품 라인업 확대로 인해 해외에서의 수주 기회도 늘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PCB 수요는 전자 제품의 변화에 매우 민감하게 반응하며, 이는 스마트폰, IoT, 태블릿 PC 등 스마트 기기의 보급 확대로 더욱 명확해집니다. 이러한 시장 상황 속에서 제조사들은 끊임없이 새로운 제품을 출시해야 하며, 이에 따라 PCB 시장도 전례 없이 변화의 속도가 빨라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배경 속에서, 제조 분야에서는 제품의 품질과 성능 향상을 위한 연구 및 개발 활동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는 PCB 제품의 다양화와 제조 기술의 빠른 진보를 촉진하고 있으며, PCB 장비 사업 역시 이러한 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하며 성장하고 있습니다.

또한, 팩토리 자동화 분야에서는 Screw 체결 공정의 자동화가 필요하게 되었습니다. 이는 생산성 향상, 정확한 품질 관리, 그리고 인건비 절감 등을 통한 제품 원가 경쟁력 향상을 위한 변화입니다. 특히, Screw 자동 체결기의 도입은 제품의 조립 공정에서 큰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생산 공정의 효율성과 제품 품질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가전기기와 자동차 전장 부문에서도 Screw 자동 체결기의 필요성이 크게 대두되고 있습니다. TV 시장에서는 삼성전자와 LG전자가 선두를 달리고 있으며, 이들 기업의 품질 향상과 생산성 증대를 위한 지속적인 설비 투자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또한, 자동차 전장 부품 산업은 자동차와 ICT의 융합으로 인해 큰 성장을 이루고 있으며, 이 영역에서의 Screw 자동 체결기의 적용은 더욱 중요해질 것으로 보입니다. 이는 전장 제어 시스템의 빠른 발전과 함께 자동차 산업 내에서도 중요한 위치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바이옵트로 실적분석

실적은 사실 바이옵트로 보다 좋은 같은 업종인 대덕전자 등 있기 때문에 앞으로 바이옵트로가 PCB 시장에서 얼마나 점유를 할 수 있는지 지켜보는게 중요합니다. 당장 투자로서는 좋은 기업들이 많이 있어 매력은 떨어집니다. 단 앞으로 점유율을 치고 올라온다면 투자할 가치는 있다 생각해 봅니다.

바이옵트로 차트분석

반도체 업황이랑 밀접한 연관이 있기 때문에 단기보단 중장기 관점으로 봐야하며 매수는 차트 추세 초록색 하단 구간 근처까지 눌려야 분할매수가 가능해 보입니다. 추세를 이탈시 손절이 좋습니다. 주봉으로 대응하는게 좋아 보입니다. 참고하세요

오늘도 고생하셨습니다.

투자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머니앤롤링 지식연구소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