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트럭 기가프레스 관련주 테슬라 생각보다 빠른 출시?
사이버트럭
2019년 11월, 테슬라는 전 세계적으로 눈길을 끄는 전기 픽업트럭 ‘사이버트럭’을 최초로 공개했습니다. 당시 테슬라는 사이버트럭을 2021년에 출시할 계획이었으나 생산 문제로 인해 연기되었습니다. 그리하여 이제 2023년이 되었음에도 아직까지도 테슬라 사이버트럭은 출시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미국의 한 자동차 박물관에서 테슬라의 수석 디자이너 프란츠 폰 홀츠하우젠이 사이버트럭을 타고 등장하는 모습이 포착되어 화제가 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사이버트럭의 디자인이 상당히 완성된 상태로 보인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사이버트럭 디자인
테슬라 사이버트럭은 혁신적인 디자인으로 많은 이들의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전면부 디자인은 일자형 헤드라이트로 로보캅을 연상시키며 고요한 강렬함을 지닙니다. 또한 스테인리스 스틸 재질을 사용하여 기존의 전기차와 차별화된 외장 소재를 적용하여 독특한 매력을 보여줍니다.
후면부 디자인도 마찬가지로 각진 형태와 최소화된 테일램프 디자인으로 사이버트럭만의 본연의 디자인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테슬라 사이버트럭의 실내 디자인도 마찬가지로 혁신적입니다. 부드러운 느낌을 주는 스웨이드와 같은 소재가 사용되어 안정감 있는 분위기를 조성합니다. 특히 요크 스티어링 휠의 디자인은 비행기의 컨트롤을 연상시키는데, 이는 소비자들 사이에서 주목받는 특징 중 하나입니다.
사이버트럭 출시
테슬라 사이버트럭은 8월에 양산 및 신차 출시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사이버트럭의 양산이 늦어진 배경에는 여러 이유들이 있겠지만, 독특한 디자인 또한 그 중 하나로 지적되고 있습니다.
테슬라 사이버트럭의 가장 저렴한 싱글모터 모델은 약 5200만원, 듀얼모터 모델은 약 6200만원으로 예상되고 있으며, 정식 출시 후에는 더 구체적인 가격을 확인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관련 내용은 여기까지 짧게 알아보고! 중요한건 관련주는 어디서 발생하는가?
우선 테슬라가 대단한 이유는 “기가프레스를” 알아야 합니다
기가프레스
1. 기가프레스란?
기가프레스는 테슬라에서 자동차를 생산하기 위해 사용되는 혁신적인 제조 기술 중 하나입니다. 이 기술은 차체를 한 번에 형성하는 고압 주조 공정을 의미합니다. 이름 그대로 “기가(Giga)”는 매우 큰 규모를 나타내며, “프레스(Press)”는 압축을 가하는 기계를 의미합니다.
기가프레스는 대형 금형을 사용하여 금속 재료를 매우 높은 압력과 열로 압축하여 자동차의 차체를 형성합니다. 이 과정에서 금속 재료는 용융 상태로 만들어져 금형에 주입된 후 빠르게 얼어붙게 됩니다. 이렇게 하면 강력하고 내구성 있는 차체가 형성될 수 있습니다.
기가프레스의 핵심 이점은 제조 과정의 단순화와 생산 비용의 절감입니다. 기가프레스를 사용하면 여러 조립 단계를 거치지 않고도 차체가 한 번에 형성되기 때문에 생산 과정이 효율적으로 이루어집니다. 이로 인해 인력과 시간, 비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높은 압력과 열로 금속을 압축하는 과정은 더 강력하고 경량의 차체를 만들어줄 수 있어 연비와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테슬라는 기가프레스를 활용하여 사이버트럭의 생산을 간소화하고(더 빠른 생산) 생산 비용을 절감하며 높은 품질의 차체를 만들어내는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이 혁신적인 제조 기술은 테슬라의 차량 생산에 새로운 차원의 가능성을 열어주고 있습니다.
즉, 자동차 차체를 쉽게 마구마구 찍어낼 수 있다는 소립니다. 단점은 차체에 문제가 생기면 차체를 바꾸는데 있어 다 바꿔야 하니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2.테슬라 기가프레스
2023년 1월 16일, 테슬라는 기가텍사스에서 사이버트럭용 기가프레스를 조립하는 모습이 포착되었습니다.
3월 1일에는 테슬라 투자자의 날에 사이버트럭의 프로토타입이 전시되었습니다. 이 프로토타입은 프런트엔드, 와이퍼, 잭업 에어 서스펜션 등의 새로운 업데이트가 적용되어 있었습니다. 또한, 3월 13일에는 생산을 위해 고용을 크게 늘렸다는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4월 5일에는 프리몬트 공장의 테스트 트랙에서 사이버트럭의 스티어링과 서스펜션 테스트가 이뤄졌습니다. 4월 19일에는 생산 프로그램에 대한 업데이트가 발표되었으며, 생산 라인과 테스트의 사진이 공유되었습니다.
5월 5일에는 제조에 필요한 부품을 대량으로 주문한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자동차 부품 제조 업체인 서연이화가 A, B, C 필러 주문을 받았으며, 관련 매출은 약 3,000억원으로 추정되었습니다. 머스크 CEO는 5월 17일에 사이버트럭의 생산 추정치를 공유하며, 연간 25만 대에서 50만 대 사이의 생산량을 예상
6월에는 프로토타입이 뉴질랜드로 비행기로 운송되며 추운 기후에서의 테스트를 진행한 모습이 포착되었습니다. 이에 앞서 6월 14일에는 캘리포니아의 인앤아웃 버거 드라이브스루를 통과하는 위장 프로토타입의 모습도 관찰되었습니다. 6월 23일에는 기가텍사스의 생산 라인에서 찍은 사진이 공유되어 투자자들의 기대감이 고조
더불어 최근 트위터 @FonsDK에서 공개된 캐스팅 사진을 통해 사이버트럭의 양산이 더 가까워지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머스크 CEO는 3분기 말의 첫 번째 인도 행사에서 일부 차량이 배송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그 후 몇 달 후에 본격적인 인도가 시작될 것으로 전망
3.문제점 해결
위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테슬라 기가프레스로 자동차를 쉽게 찍어낸다는데 문제는 사고가 나면 기존 자동차는 그 부분만 교체를 하는데 기가프레스를 이용한 자동차는 기가프레스 전체를 교체해야 하는게 문제입니다.
하지만 테슬라는 이 부분을 해결하기 위해서 저속사고용 방패막을 만들어 버립니다. 즉 앞 뒤에 저속사고용 교체 부품을 설치하는 겁니다. 하지만 그 외 문제점도 아직은 많은 상황입니다.
주식은 일단 기대감이 있다면 주가가 오르기 마련입니다. 출시를 앞두기 전에 주가는 미리 테마주로 엮이며 오르겠죠? 관련주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사이버트럭 관련주
사실 직접적인 관련주는 없지만 시장에서 언급이 있거나 관련해 주가가 올랐던 종목들을 잘 살펴봐야 합니다.
1.서연이화(200880)
차량의 차체와 지붕을 연결하는 기둥을 뜻하는 필러를 만드는 회사. 회사 측은 부품 수주 계약을 체결하지 않았다고 부인하고 있지만, 시장은 이 회사가 테슬라 사이버트럭에 필러를 공급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2.아모그린텍(125210)
아모그린텍이 전기차 분야에서 고효율 자성소재를 제공하는 기업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사이버트럭과 같은 픽업 트럭은 높은 출력이 요구되는 차종이므로, 이러한 차량의 성능 향상을 위해 자성소재가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됩니다. 아모그린텍은 이미 테슬라의 다양한 모델 시리즈에 자성소재 부품을 공급하는 이력이 있으며, 비록 테슬라와의 계약 내용은 비밀로 유지되고 있지만, 이미 부품 공급 이력이 있기 때문에 사이버트럭에 대한 아모그린텍의 부품 공급 가능성은 높아보입니다.
사이버트럭 오토파일럿 탑재 예상 관련주는?
3.LG이노텍(011070)
LG이노텍은 자율주행을 위한 차량용 카메라와 라이다 등의 부품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테슬라의 사이버트럭이 연 25만~50만 대의 생산 목표를 세우면서 이와 관련된 매출이 상당히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자율주행 시스템을 구성하는 레이더, 카메라, 라이다 등의 부품은 차량의 안전성과 성능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또한, 부품의 가격은 차량 가격과 연관이 있어 차량 가격이 상승하면 부품 가격도 상승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사이버트럭의 정확한 판매 가격은 아직 공식적으로 발표되지 않았지만, 테슬라의 다른 모델 시리즈보다 높은 가격대를 예상하는 분석들이 있어서 부품 매출이 높아질 가능성이 크게 대두되고 있습니다.
4.퓨런티어(370090)
퓨런티어는 센싱카메라를 만듭니다. LG이노텍을 통해 북미 전기차 업체로 공급하는 물량이 매출의 85% 이상 입니다.
기가프레스 관련주
5.씨티알모빌리티(308170)
씨티알모빌리티는 알루미늄 컨트롤암을 테슬라에 독점 공급하고 있습니다. 이 알루미늄 컨트롤암은 자동차 본체와 바퀴를 연결하는 부품으로, 센트랄모텍이 자체 개발한 제품입니다. 이 회사는 컨트롤암을 통해 테슬라에 부품을 공급하고 있으며, 영업이익 측면에서는 적자로 전환된 상황입니다.
6.명신산업(009900)
미국 내 테슬라의 기가팩토리 물량에 대응하기 위해 미국 현지에 새로운 공장을 구축하고 가동을 시작할 예정입니다. 이 공장은 핫스탬핑 공법을 사용하여 차체 부품을 생산할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핫스탬핑 공법은 50kg 급 강판을 900도 이상으로 가열한 뒤 금형으로 성형하고 급냉하여 150kg 급의 강도를 지닌 부품을 만드는 공법입니다.
7.엠에스오토텍(123040)
엠에스오토텍은 명신산업 지분의 34%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 회사는 테슬라의 주요 차종에 섀시를 공급하여 테슬라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특히 지난해에는 엠에스오토텍이 테슬라의 ‘세미’에 거의 전량 섀시를 공급할 것이라는 보도가 있었습니다. 또한 모델 3에도 부품을 공급하고 있는데, 엠에스오토텍의 핫스테핑 관련 부품 생산은 명신산업과 유사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사실 테슬라 사이버트럭 관련주는 국내에 크게 없지만 테마성으로 한번 움직일 수 있으니 관심있게 보시는것도 좋습니다. 요즘 시장이 너무 투기판이기 때문에 테마주들에 관심이 필요한거 같습니다.
이상으로 오늘 포스팅은 마치겠습니다 고생하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