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코프로,포스코 시장 주도주 양극재 수요 증가 최대 성장 가능 기업은?
최근 주식시장에서 에코프로 , 포스코 그룹, lg 그룹 등 소재 기업들만 오르는 시장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미 많이 오른 기업들이라 매수는 어려운 상황 속 주도주인 2차전지 양극재 대장주들이 성장할 수록 같이 성장이 예상되는 기업이 있습니다. 바로 “원준” 이라는 기업입니다. 아직 바닥구간에 있다 판단이 들어 소개해 봅니다.
원준 기업분석
원준이란 회사 매출로는 열처리 장비 (RHK,PK 등) 그리고 공정설비 (공사수익,용역) 대표적으로 매출이 나오는 사업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그 중 열처리 장비에 매출이 대표적으로 가장 많이 발생하는 회사라 보시면 됩니다.
2차전지를 구성하는 소재 중 양극재가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데 양극재 생산 공정의 예시를 보면 원료 준비▶원료 혼합▶열처리(소성)▶분쇄, 해쇄▶코팅 열처리▶분급▶탈철▶포장으로 이뤄져 있습니다 이중 원준은 소성과, 코팅 열처리 장비를 생산합니다. 소성,코팅 열처리를 RHK라 불립니다.
주요 제품은 고성능 소성로로 양극재와 음극재를 증설할 때 공장에 납품을 하는 구조입니다. 원준은 외부인력을 통한 아웃소싱을 하기 때문에 고정비의 부담이 현저히 낮은 사업모델을 가지고 있습니다. PK의 경우 금액도 더 크고 수익성도 좋은 편입니다.
원준은 이러한 과정에서 열처리 공정을 담당하는 기업이라 보시면 됩니다.
원준의 대표적 사업 내용
출처 : http://www.onejoon.co.kr/ 원준 공식 홈페이지
원준 대표 장비
RHK(Roller Hearth Kiln)
가소,소성,건조 등 열처리 공정에서 사용합니다. 2차전지 양극재 및 음극재의 열처리 공정에 사용되어 고품질 소재를 대량 생산하는데 있어서 배터리 양산에 핵심 장비라 보시면 됩니다.
PK(Pusher Kiln)
제품을 담는 용기를 대차로 이동시켜 연속적으로 생산함으로 대량 생산에 적합한 소성로라 보시면 됩니다. POSCO 음극재 소성로 공급자로 선정된바 있습니다. 20년도 독일 기업 인수 후 초고온 열처리 기술을 확보했고 전고체 배터리 파일럿 열처리 장비 수출에도 성공한 이력이 있습니다.
독일 ETS 기업을 인수했는데 이 기업은 탄소섬유 생산용 열처리 장비 공급실적 세계 1위인 회사입니다.
이렇게 원준은 앞으로 국내 대기업들이 배터리 생산량을 늘리고 공장을 증설하는데 있어 핵심적인 장비를 납품하는 기업이라 보시면 됩니다.
실리콘 음극재, 전고체배터리,탄소섬유를 생산하는 장비를 만드는 기업으로 열심히 올라가고 있는 기업입니다.
원준 실적
실적은 좋은 흐름은 아닙니다. 작년 1분기 대비 영업이익은 40%나 감소하였습니다. 하지만 22년도 수주했던 포항 양극재 1단계 장비 계약이 23년 상반기에 인식되고 있습니다.
즉 앞으로 충분히 실적이 좋아질 수 있는 모멘텀을 보유하고 있고 부채비율은 55% 유보율은 7200%로 양호한 흐름을 보유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포스코 양극재 계약건 뉴스
1단계 계약 : https://www.ajunews.com/view/20220728074608440
2단계 계약 : https://www.businesspost.co.kr/BP?command=article_view&num=309602
1단계는 원준이 진행했지만 2단계도 진행했는지 여부는 판단이 필요합니다.
차트분석(투자는 본인 선택입니다. 참고만 하시길 바랍니다.)
최근 포스코 그룹 주가 상승에 비하면 주가 상승이 너무나 미미합니다. 1차 파동 이후 2차 파동을 준비하는데 상승 가능성이 보이는 모멘텀은 최근 포스코가 실리콘 음극재에 10배 늘린 3000억을 투자한다는 소식이 있다. 결국 포스코의 적극적인 투자로 인한 양극재 생산 확대와 원준의 소성로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상으로 원준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오늘 하루도 고생하셨습니다!
개미 투자자가 모두 부자 되는 그날까지 분석은 쭉~~ 화이팅입니다!
더 많은 정보는 “노태성주식테라피” : https://www.youtube.com/channel/UCpUxhFCOpeYys-VRS8dsF-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