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소프트웨어 (U) 기업정보 주가상승 모멘텀이 있을까?
“1950조원 XR 시장 잡아라”… 애플, ‘비전프로’ 소프트웨어 생태계 구축 돌입
애플이 MR(혼합현실) 헤드셋인 ‘비전 프로’를 공개했습니다. ‘비전 프로’는 애플이 “착용형 공간 컴퓨터”라고 부르며, 아이폰 이후 “완전히 새로운 플랫폼의 시작”을 알리는 제품입니다.
헤드셋은 컴퓨터나 아이폰에서 수행하던 컴퓨팅 기능을 3D 공간에서 실행할 수 있도록 만들어졌습니다. 또한 자동으로 수십만 개의 기존 아이폰 및 아이패드 앱에 접속할 수 있으며, 디지털 콘텐츠와 물리적인 세계를 경계 없이 결합합니다. 예를 들어 ‘비전 프로’를 착용하고 페이스타임 통화를 하면 사용자의 모습이 실물 크기의 디지털로 재현되며, 사용자의 표정과 손짓은 실시간으로 반영됩니다. 사용자들은 같이 영화를 감상하거나, 사진을 둘러보거나 프레젠테이션 작업을 위해 협업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혁신적인 기능에도 불구하고, ‘비전 프로’는 높은 가격과 짧은 배터리 수명으로 인해 일부 사용자들의 부담을 증가시키고 있습니다. 한화로 약 450만원이 넘는 가격과 2시간밖에 안되는 배터리 수명이 이러한 부담을 가중시키고 있습니다.
애플은 ‘비전 프로’의 출시와 함께 디즈니플러스의 스트리밍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디즈니와 협력하고 있으며, 3D 앱 개발을 위해 게임 개발 엔진 업체인 유니티와 협업을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러한 협력들을 통해 ‘비전 프로’의 사용성과 다양성이 더욱 향상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지만….
과연 450만원이 넘는 가치를 할까요?…ㅎㅎ
유니티소프트웨어 기업분석
유니티 소프트웨어는 게임 개발 엔진을 개발하고 유지 관리하는 회사입니다. 주요 제품인 ‘유니티’ 엔진은 2D, 3D, 가상 현실(VR), 증강 현실(AR) 등 다양한 플랫폼에서 게임을 개발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또한, 이 엔진은 모바일 게임뿐만 아니라, 데스크톱, 콘솔, 웹, TV, 영화, 자동차 및 건축 시뮬레이션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유니티 엔진은 사용자 친화적인 인터페이스와 높은 접근성으로 많은 개발자들에게 인기를 얻고 있으며, 이로 인해 가상현실 어플리케이션의 60%가 유니티 엔진을 사용하여 개발되었다고 합니다. 이런 성장률은 유니티 소프트웨어의 주가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애플과 유니티 소프트웨어의 협업은 두 회사 모두에게 유익합니다. 애플은 유니티의 도구와 기술을 활용하여 MR 헤드셋 ‘비전 프로’의 앱 개발을 활성화할 수 있으며, 유니티는 애플의 사용자 층을 통해 다양한 개발자와 사용자를 확보하고 성장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 유니티 소프트웨어가 가상현실, 증강현실 및 MR 기술의 성장과 함께 어떻게 변화하고 성장할지 주목해 봅니다.
유니티소프트웨어 대표작
유니티는 세계적인 게임 개발 플랫폼으로서, 여러 대표적인 게임들의 개발에 사용되었습니다. 매출 상위 100개 게임사 중 94개가 유니티를 사용하였으며, 포켓몬고, 리그 오브 레전드, 와일드 리프트 등 유명한 게임들이 유니티를 통해 제작되었습니다.
또한, 유니티는 인공지능(AI) 기술과 메타버스 개발에도 깊이 관여하고 있습니다. 이런 요소들이 유니티의 성장을 가속화하는 데 기여하고 있습니다.
현재 유니티는 전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게임 개발 엔진 중 하나로, 전체 콘솔/PC/APP 게임의 약 50%가 유니티를 사용해 제작되었습니다. 이에 더해, 유니티는 콜 오브 듀티, 마리오카트, 포켓몬 등의 대표적인 게임들도 제작하는 데 사용되었습니다.
유니티는 공간 정보를 활용한 증강현실(AR) 기술, 머신러닝,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 등 최신 기술의 적용을 통해 계속해서 성장하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유니티는 앞으로도 게임 개발을 넘어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큰 영향력을 발휘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유니티소프트웨어 역사
유니티 소프트웨어는 2004년에 덴마크의 코펜하겐에서 다니엘리투스 루니카르와 조아킴 안테에 의해 설립되었습니다. 두 창업자는 비디오 게임 개발을 좀 더 쉽고 접근성이 좋게 만드는 플랫폼을 만들고자 했습니다. 이것이 바로 ‘유니티’ 엔진의 초기 개념이었습니다.
처음에는 Mac OS X용 소프트웨어로 출시되었지만, 그 후 Windows, iOS, Android 등 여러 플랫폼으로 확장되었습니다. 2008년에는 유니티 엔진이 iPhone을 지원하면서 모바일 게임 개발의 새로운 시대를 열었고, 이로 인해 엔진의 인기가 빠르게 높아졌습니다.
2014년에는 유니티 5가 출시되었는데, 이 엔진은 향상된 그래픽과 오디오 기능, 실시간 전역 조명 등 다양한 새로운 기능을 제공하였습니다. 또한, 유니티 소프트웨어는 이후에도 가상 현실(VR) 및 증강 현실(AR) 개발에 초점을 맞추어 새로운 기술을 도입하고 향상시켰습니다.
2020년에는 유니티 소프트웨어가 미국 뉴욕 증권 거래소에 상장되었으며, 이후로도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유니티 소프트웨어는 개발 플랫폼을 계속 개선하고, 그래픽과 오디오 기능을 향상시키는 등 지속적으로 발전하며 다양한 분야에서의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가능하게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점들이 유니티를 오늘날 게임 개발자들에게 가장 널리 사용되는 플랫폼 중 하나로 만들어주었습니다.
유니티소프트웨어 사업
유니티는 게임 개발 외에도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습니다.
자동차 산업: 유니티는 자동차 부서 간의 툴 체인을 연결하는데 활용되며, 최적의 차량 내 사용자 경험을 구현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AR 및 VR 기술을 통해 자동차 구매자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테슬라와 볼보 같은 자동차 제조업체들이 주요 고객으로 꼽힙니다.
디지털 트윈 제작: 유니티는 실제 제품이나 시설 등을 디지털로 복제하는 ‘디지털 트윈’ 기술을 활용하는 데도 쓰입니다. 이를 통해 제품 설계나 생산 과정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거나, 시뮬레이션을 통해 제품 개선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디지털 휴먼 엔진: 온마인드 같은 회사는 유니티를 활용해 버추얼 휴먼 제작 및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술은 엔터테인먼트 뿐만 아니라 교육, 훈련, 의료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될 수 있습니다. 유니티의 디지털 휴먼 ‘수아’는 이러한 활용 사례 중 하나입니다.
건축 분야: 유니티는 건축 분야에서도 널리 적용되고 있습니다. 3D 프린팅 기술을 활용해 건축물을 제작하는 데 유니티가 활용되고 있습니다.
유니티소프트웨어 장단점
장점
직관적이고 사용자 친화적인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 (GUI)를 지님으로써 사용자가 손쉽게 기능을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게 해줍니다. 다양한 플랫폼에 대한 빌드 지원이 간편하여 여러 플랫폼에서의 게임 개발이 용이합니다. 하드웨어 요구사항이 낮아, 다양한 사양의 컴퓨터에서도 사용 가능합니다. 에셋 스토어를 통해 다양한 리소스를 구매하거나 판매할 수 있습니다. 라이선스 비용이 비교적 저렴하여 초기 진입 장벽이 낮습니다.
단점 (실적)
유니티는 사용자 친화적인 만큼, 세부적이고 고급 기능에는 한계가 있을 수 있습니다. 판관비가 급증하면서 매출은 증가했지만 영업이익은 적자로 나타났습니다. 회사는 직원 600명을 감원했으며, 이는 전체 직원의 약 8%에 해당하는 수치입니다. 부채 증가로 인한 금융비용의 증가는 주가에 악영향을 미쳤습니다. 이는 미국의 금리 정책에도 큰 영향을 받습니다.
즉, 금리를 낮추기 시작하면 충분히 날아 오를 수 있는 기업이라 생각합니다.
유니티소프트웨어 수익 구조
Create Solutions (크리에이트 솔루션): 이 부분은 유니티의 전체 수익의 약 31%를 차지합니다. 여기에는 유니티 엔진 자체의 라이선스 판매와, 다양한 개발 도구, 에셋, 추가 서비스 등이 포함됩니다. 이는 게임 개발자들이 유니티를 사용하여 게임을 만드는 데 필요한 모든 리소스와 도구를 제공하는 부분입니다.
Operate Solutions (오퍼레이트 솔루션): 이 부분은 게임 내의 광고, 결제 시스템, 유니티가 제공하는 다른 서비스를 통해 수익을 얻는 구조입니다. 이는 유니티가 게임의 플레이어에게 직접 광고를 보여주거나, 게임 내에서 물건을 판매하는 등의 방식으로 수익을 얻는 부분입니다. 게임 개발자들은 이 서비스를 통해 게임이 출시된 후에도 계속적인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유니티소프트웨어 최근 인수 기업 (시너지)
PARSEC: 유니티는 원격 데스크탑 및 스트리밍 기술을 가진 PARSEC을 인수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유니티는 클라우드 기반의 게임 개발 및 배포에 더욱 강점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OTO: 2021년, 유니티는 음향 지능 플랫폼 업체인 OTO를 인수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게임 및 VR/AR 애플리케이션에서의 음성 인식 및 처리 기능을 향상시킬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아이언소스(IronSource): 유니티는 2022년, 모바일 앱 수익화를 전문으로 하는 이스라엘 기업 아이언소스를 인수하였습니다. 이 인수는 유니티의 주요 문제점 중 하나인 수익성을 개선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웨타 디지털(Weta Digital): 유니티는 2023년, 아바타와 반지의 제왕 등 유명 영화의 시각 효과를 제작한 웨타 디지털을 인수하였습니다. 이 인수를 통해 유니티는 웨타의 전문적인 VFX 기술을 활용하며, 더욱 풍부하고 현실감 넘치는 3D 그래픽을 구현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유니티소프트웨어 차트분석
42.4~35.3 달러 부근 박스권을 만들고 있습니다. 최대한 33.7 달러 근처나 아래에서 매집하는게 좋아보이고 단기투자보단 XR,AR 가상현실 미래를 바라보며 중장기투자가 좋아 보입니다. 애플 XR헤드셋 수혜주이기 때문에 출시 전 기대감으로 오를 수 있다 생각합니다. 하지만 그 이후 판매량에 따라 주가 흐름이 달라질 수 있다 판단됩니다. 손절한다면 25달러 아래로 깨지는 강한 흐름이 나오면 일단 손절하는게 좋아보입니다. 그동안 많이 하락했던 기업이기에 조정시 분할로 모아간다면 충분히 좋은 결과를 낼 수 있다 생각합니다. 또 내년 금리인하 수혜주이기 때문에 그 부분도 투자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모든 투자는 본인에게 책임이 있습니다. 투자에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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