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시장 다음주 이슈와 현재 상황을 분석해 봅니다.

주식시장 다음주 이슈와 현재 상황을 분석해 봅니다.

 

미국

현재 연준의 모습은 매파적이며, 잭슨홀 회의와 파월 연준 의장의 발언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물가 상황을 보았을 때, 여전히 매파적인 기조가 계속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역시나 여전히 금리인상에 대한 압박감이 투자 심리를 억누르며 증시를 끌어 내리고 있는 상황입니다. 잭슨홀 미팅은 8/24일부터 시작이고 25일 파월 발언이 있어 다음주 증시도 변동성이 심한 테마주 장세가 나타날 가능성이 높습니다.

 

1.한국 10년물 채권금리

현재 3.9%를 초과하며 상승 중입니다.

2.미국 10년물 채권금리

작년 최고점을 넘어서는 상승세를 보이며, 이에 따라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 지수의 하락폭도 커지고 있습니다.

 

한국증시 코스피는 대부분 화학, 반도체, 자동차, 가전기기 등 경기민감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금리인상에 취약한 부분이라 금리인상 마무리 이야기가 나오지 않으면 쉽지 않은 상황입니다.

 

3.코스닥 지수

이미 그전 지지선을 이탈했고 다음 지지선인 2455p 까지 추가 하락이 나올 수 있는 상황입니다. 시장이 확실하게 돌아나가는 모습이 보이기 전까지 현금이란 종목에 투자하며 저가매수 기회를 노리는게 좋아보입니다.

 

4.코스닥 지수

동일하게 좋은 모습은 아닙니다. 877p 일단 이탈했고 만약 다시 깨진다면 857p 구간까지 더 밀릴 수 있습니다. 동일하게 돌아가는 모습을 보고 투자합니다.

 

중국

비구이위안 사태로 인해 한국증시도 흔들리는 모습입니다. 비구이위안 사태에 대한 포스팅은 아래 클릭시 이동합니다.

 

컨트리가든 비구이위안 벽계워 제 2의 헝다 사태 10월 터진다?!

 

사실 우리가 궁금한건 비구이위안 디폴트에 대한 상황이 앞으로 지속적인가? 사실 미래를 예측하는건 어렵습니다. 다만 2년전 헝다 그룹 사태를 보고 예측은 가능하다 봅니다. 사실 헝다그룹 사태도 발생했을 때 투자자들 궁금증은 앞으로 계속 시장이 떨어지는가 였습니다.

 

이번 비구이위안 사태도 1개월 안으로 하락의 전고점 부근까지 회복이 가능해 보인다 생각합니다. 헝다 사태가 터졌을 당시에 그런 흐름이 나왔습니다. 저번에 포스팅을 해서 앞으로 어떤 식으로 해결할지 방안을 4개 정도 말씀드렸는데 헝다 사태처럼 이번 비구이위안 사태도 결국 회장이 개인 재산을 매각해 부채를 충당하는데 쓸 것으로 예상해 봅니다. 이 방법이 최선의 선택이라 판단합니다. 회사가 신뢰를 잃지 않기 위해서 직접적으로 나서는 판단을 헝다에서 했듯이 비구이위안 회장도 동일한 판단을 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하지만….지난주 헝다는 2년동안 시간을 끌면서 버텼지만 결국 미국 법원에 파산을 신청하였습니다. 헝다 그룹은 홍콩과 영국령 버진 아일랜드에 주소를 둔 채권단과 파산 관련 협상을 개시하였습니다. 결국 회장이 모든 노력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채무 이행에 최종적으로 실패를 하였습니다. 돌려막기로 버틴다 하더라도 현 중국 부동산 시세는 2년동안 최소 10% 하락과 신규주택 판매량은 최소 50% 이상 하락을 하였습니다. 결국 처음부터 결과는 정해져 있었습니다.

 

그럼 비구이위안은 어떤 방법으로 갈까? 예측을 해보면 비구이위안은 헝다보단 재무적으로 상태가 좋습니다. 즉, 2년 이상을 더 버티고 있는 상황입니다. 헝다 문제가 터질때 이미 비구이위안도 뭔가 잘못되었음을 짐작하고 있었을 겁니다. 하지만 지금까지 여력이 충분하다보니 버티고 있었고 이제와서 “힘들다” 라고 공식 선언을 하게 되었습니다.

 

자! 그럼 지금부터 예상해 봅니다. 헝다가 2년을 버텼습니다. 비구이위안은 2년을 넘게 버텼습니다. 헝다가 21년도 9월 “힘들다” 라고 이야기 하고 난 뒤로 2년동안 버티고 버텼습니다. 비구이위안은 이제 “힘들다” 라고 이야기 하는 상황입니다. 즉, 앞으로 1~2년을 더 버틸 수 있을겁니다. 그 안으로 중국 부동산 판매 가격이나 판매량이 어느정도 반등이 나온다면 “헝다처럼 가지 않을 수 있다” 판단이 듭니다.

 

헝다 그룹 사태가 터질 때 중국 정부는 그냥 보고만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번 비구이위안 사태에 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으려고 지원도 시작할 수 있다 생각합니다. 

 

이미 비구이위안 사태로 인해 시장 하락은 결국 거의 다 반영했다 생각합니다. 비구이위안으로 인한 하락을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라고 결론적으로 생각합니다.

 

미국 중국 사태를 보고 필자 생각

결론적으로 중국 비구이위안 사태는 앞으로 걱정하지 않아도 될 것으로 예상되고 결국 중국의 부동산 침체가 또 경기 둔화는 오히려 미국 인플레이션 해소를 도와주고 있습니다. 중국 정부가 코로나를 풀었을 때 많은 투자자들과 경제학자들이 그런 생각을 합니다. 중국의 경기가 폭발적으로 성장할 것이다! 하지만 결과는 어떻습니까? 중국의 생산자물가지수는 전년 동월 대비 -5% 유지하고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코로나와는 상관없이 중국 경기에 문제가 생겼다는걸 알 수 있습니다. 그 원인은 부동산에 있었습니다. 

 

중국의 PPI(생산자물가지수)는 주변의 여러 국가에 영향을 주는데 당연스럽게 중국과 거래를 많이 하는 나라가 큰 영향을 받습니다. 대한민국,인도,인도네시아,일본 등 이미 주변 국가들이 중국 경기 침제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전 세계 소비 시장의 절반 이상이 아시아에 몰려 있습니다. 일부 국가는 소비력이 높고 일부 국가는 인구가 높죠!

 

그래서 중국 침체는 결국 중국과 거래가 많은 나라들이 디스인플레이션에 영향권에 들어옵니다. 과거 생각해 봅니다. 실제 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이 터졌을 때 천연가스 가격이 엄청나게 오르며 많은 국가에 피해를 주었습니다. 하지만 그 이후에 천연가스 가격은 크게 폭락합니다. 이번 사태로 중국과 베트남은 이미 기준금리를 인하하였고 인도네이아도 올해 안으로 기준금리 인하 이야기가 나오고 있습니다. 이미 대한민국도 5차례 연속으로 동결하였습니다. 

 

여기서 우리가 알 수 있는건 이미 아시아 전체에서 인플레이션은 미국과 유럽이 겪고 있는 것처럼 심각하지 않고 상당부분 이미 해소되었다는 소리입니다. 이렇게 아시아 소비 시장에 디스인플레이션 영향이 커지면 미국은 인플레이션을 앞으로 낮추는데 쉽게 해결할 수 있는 것입니다. 

 

앞으로 미국 금리인상이 한번 더 있을 수 있다는 위기 때문에 시장 조정이 나오고 있지만 또 조금 더 하락도 나올 수 있겠지만 이번 기회가 그동안 많이 올라 매수를 못한 종목이 있다면 매수를 할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다는 사실을 머리속에 넣어 두시길 바랍니다.

 

항상 이야기 드리지만 하락을 무서워 한다면 주식에서 성공할 수 없습니다. 가장 힘든 시기가 가장 주식을 싸게 사서 큰 수익을 누릴 수 있는 기회라는걸 명심하시길 바랍니다. 세상에서 가장 외로운 나와의 싸움에서 지지 마시길 바랍니다. 역사를 보면 답이 나옵니다. 공포에 매수하지만 아무 공포에나 매수하는건 현명한 생각이 아닙니다. 시장이 돌아 가는거 확인하고 매수해도 늦지 않습니다.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투자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Leave a Comment